실무자 REAL 직무 스토리:책임감 있는 “작은 지점장”

on 2016/03/08 |


실무자 REAL 직무 스토리:책임감 있는 “작은 지점장”
-모던플로어매니저 양수진 사원

이랜드그룹 양수진_08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보러가기 (CLICK)


안녕하세요. 이랜드그룹 채용 알림이 입니다. 지난 번까지 일곱 명의 신입사원 합격 스토리를 전해드렸는데요. 오늘부터는 신입사원분들과 함께, 실제로 현직에 근무하고 계신 실무자분들의 이야기도 함께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던플로어매니저는 실제로 무슨 업무를 하나요?’
‘이 직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진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관심 있는 직무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께서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만한 실무자 REAL 직무 인터뷰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실무자 REAL 직무 인터뷰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2015년 1월에 입사한 유통BG 모던플로어매니저 양수진 사원 입니다. 


이랜드그룹 양수진_05

 

 

REAL 직무 파헤치기

Q.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유통 BG ‘버터’ 성신여대점 모던 플로어 매니저 양수진 사원 입니다.

Q. ‘모던플로어매니저’ 직무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패션 플로어 매니저가 한 층을 관리하는 관리자라면 모던 플로어 매니저는 지점 층의 ‘모던 하우스’라는 매장 혹은 하나의 독립 점포를 운영하는 관리자입니다. 모던 플로어 매니저에 합격하신다면 NC백화점이나 뉴코아 아울렛 같은 지점에서 일을 하게 되실 수도 있고 저처럼 버터 성신여대점 같은 독립 점포에서 일하게 되실 수도 있답니다. 저는 모던 플로어 매니저를 “작은 지점장”으로 표현하고 싶어요. 특히 버터 매장의 관리자는 작은 사장님처럼 국내 최초 리빙 SPA 브랜드 컨셉에 맞는 매장 운영 전략과 함께 점포 관리(매출, 수익, 고객, 매장)를 통해 팬시, 리빙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략과 운영 체제 마련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요.

그만큼 회사에서는 모던 플로어 매니저에게 기회와 권한을 많이 부여하고, 관리자는 책임감과 주인 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매장을 운영하게 되는데 ‘독립점의 예산이나 시설, 경리 관리’ 뿐 아니라 ‘상품이나 진열, 영업 마케팅’ 같은, 다른 직무는 경험해 볼 수 없는 다양한 일들을 경험 할 기회와 권한이 폭 넓게 주어지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랜드그룹 양수진_09
(▲ 네이버 리빙 윈도우 ‘버터’ 모바일 판매 사진,
URL: http://m.shoppingw.naver.com/homeliving/store/1000008337/home)


Q.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그 프로젝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최근 네이버 리빙 윈도우에서 ‘버터 모바일 판매’를 시작했어요. 버터가 가진 오프라인의 강점을 모바일 판매로 연결해 확산 시키고자 해요. 버터의 최대 강점인 가격과 상품 경쟁력을 녹여내 온 •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하여 매출뿐만 아니라 알리기 확산까지 진행하려고 합니다. 시작한 지 2주가 채 되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상품을 업로드 하면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도 함께 소통 할 예정이에요.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웃음).

Q. 많은 지원자들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실제 업무를 궁금해 합니다. 시간대별 업무 스케줄이 어떻게 되나요? 
먼저 매주 새로운 이슈가 생기고 행사가 생기기 때문에 조금은 유동적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주시고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버터는 주로 10시 30분이나 11시에 오픈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버터 성신여대역점은 10시 30분 오픈 이기 때문에 오픈 준비를 위해 1시간~1시간30분 정도 일찍 출근해요. 9시에 출근하여 업무 계획을 다시 한번 체크 하고, 9시 30분부터는 본격적인 오픈 준비가 시작되어요. 입고 예정 상품이 다 들어왔는지, 수량은 맞게 들어 왔는지, 신상품이 들어와서 컨셉에 맞는 위치에 조화롭게 진열 되었는지에 대해 파악합니다. 더불어 매장에 부족한 상품이 없도록 보충하는 것과 동시에 청결 상태도 점검해야 해요. 10시 30분에 매장 오픈 후, 어제 매출에 대해 정산을 하고, 매장에 부족한 상품을 파악하여 필요한 상품 발주를 합니다. 또한 BEST 상품 관리 및 매장에 상품이 풍부하게 보여지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Q. 오전에는 전체적으로 매장 오픈 준비를 하시는군요. 어제도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셨나요? 오후에는 어떤 업무를 진행하시나요?
최근에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온라인 판매가 함께 시작되어 오전 시간이 좀 더 바빠졌어요. 고객의 온라인 주문을 확인하고, 배송 중에 파손이 없도록 출고 상품을 꼼꼼하게 패킹하는 것과 동시에 중간 중간 들어오는 고객 문의도 놓치지 않고 확인해야 하거든요(웃음). 점심 시간 이후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현장에서 보내게 되는데요. 현장의 소리를 청취하고 피드백 해보기도 하고, 현 시각 매출을 체크하며 매장의 병목 현상을 해결해나갑니다. 상품 파악도 이 시간에 함께 이루어져요. 고객의 소리를 듣다 보면 현장에서 매장 운영 전략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영업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어 적용하기도 합니다. 저녁 시간에는 하루 매출을 피드백 해보고 명일 영업 계획을 세우고 내일은 어떤 상품이 들어올지 이를 어떻게 구현하면 좋을지에 대해 구상합니다.

Q. 말씀해주신 업무를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성과나 성공적인 업무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지난 빼빼로데이 행사가 생각이 나네요. 버터 성신여대점에서는 처음 진행했던 외부 행사라 시행 착오도 많았지만 그만큼 가장 뿌듯했어요. 건물 앞에 장소를 섭외해서 빼빼로와 함께 세트 상품, 연관 상품들을 진열했어요. 과연 고객 반응이 있을까? 쌀쌀한 날씨 속에 걱정도 많이 했지만 반응이 좋아 첫 날 전량 품절 되었고, 다음 날 아쉬운 마음에 새벽같이 다른 점포에 가서 판매를 위한 빼빼로를 직접 받아오기도 했습니다. 빼빼로를 직접 공수해 오면서 '세상에 빼빼로가 이렇게 무거울 수 있구나'라고 생각할 만큼 정말 무거웠던 무게였지만 마음만큼은 가볍고 뿌듯했던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이랜드그룹 양수진_04

양수진 사원의 말처럼 빼빼로의 무게는 무거워도 즐거워하시는 고객분들을 보면서 굉장히 뿌듯했을 것 같은데요!

Q. 입사 전 기대했던 업무와 지금 실제 하고 있는 업무와의 차이가 있으신가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입사 전은 아니지만 입사 직후와 지금의 “책임감의 무게”가 남다릅니다. 저는 15년도 1월에 입사하여 교육을 마치고 작년 5월에 버터 홍대점에 첫 배치를 받아서 실무를 시작했었어요. 성신여대점에서는 9월부터 혼자 근무를 시작 하였는데, 독립점포에서 근무를 하다 보니 대부분의 업무에 대해서는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여야 하더라고요. 빠른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느껴지는 무게감과 책임감이 남다른 것이 사실이에요.

Q.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 1,2가지와 그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내 매장이다'라는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꼽겠습니다. 주인 의식을 가지고 매장에 몰입하는 사람을 이길 다른 어떤 무기도 없다는 것을 현장에서 저 또한 깨닫고 있는 중이에요. 추가적으로 국내 최초 리빙, 팬시 SPA 버터에는 매주 200여가지가 넘는 신상품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좀 더 활기차게 업무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Q. 예비 모던플로어매니저 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직무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회사 관련 질문을 해보도록 할게요. 타 기업과 차별화된 우리 회사의 장점 혹은 자랑하고 싶은 회사문화는 무엇인가요?
바인더 문화입니다. 지점을 방문하거나 회사에 오시게 되면 유니폼을 입고 손에 바인더를 들고 다니시는 분들을 쉽게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변에 시간관리, 바인더 정리를 하시는 선배 분들이 많이 마주치며 자연스럽게 그 문화를 보고 접하게 되면서 시간 관리를 잘 하게 되고, 업무 정리, 자기 정리의 도구로 활용 할 수 있게 된 것이 뿌듯하고 좋습니다.


이랜드그룹 양수진_03

Q. 입사 후 달라진 점이나 새로 생긴 습관은 무엇인가요?
방을 자주 바꾼다거나 가구 리폼을 하는 취미가 생겼어요. 모던하우스에서 예쁜 컨셉룸을 보다가 제 방을 보면 한숨만 나오고…그러다 보니 집에서 구조를 자주 바꾸고 가구 리폼도 스스로 찾아 하게 된 것 같아요. 저희 어머니께서는 퇴근하고 절대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일인데도, 에너지가 나오는 것이 신기하다고 하시네요(웃음).

Q. 과중된 업무로 인한 본인만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휴무를 앞두고 일 끝나고 심야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이 요새 저의 낙이에요(웃음). 예전에는 친구 없이 혼자, 그것도 사람이 없는 어두컴컴한 밤에 영화관에 간다는 것이 상상이 안되었는데요, 한산하고 조용한 영화관도 꽤 매력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저번에는 심야 영화관에 혼자서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조금 무섭기는 했습니다.

Q. 인상 깊었던 신입사원이나 앞으로 이런 신입사원이 들어왔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현장에 관심이 있고 열정적인 친구가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일전에 저희 회사, 특히 모던하우스에 입사하고 싶어 스스로 매장을 자주 찾아오고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질문하던 분이 생각나요. 매장과 상품을 샅샅이 훑어보고 학교 SNS에 관련 홍보물을 게시해주기도 하던 주도적인 모습이 인상 깊었어요. 그런 열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언제든 꼭 회사에서 만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같이 일하게 된다면 정말 든든하고 즐거울 것 같네요!

이랜드그룹 양수진_01

Q. 마지막으로 이랜드그룹 입사를 꿈꾸는 지원자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나만의 스타일로 도전하라”라는 말을 저는 참 좋아합니다. 누군가가 되려 자신을 끼워 맞추지 마시고 여러분들이 가진 각각의 강점으로 이랜드에, 모던하우스에 도전해주세요.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솔하게 답해주신 인터뷰로부터 얼마나 지금 하고 계신 업무에 보람을 느끼고 계신지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모던플로어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책임감과 주인의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주셨는데요! 이와 더불어 하고 계신 업무를 정말 구체적으로 알려주셨기에 예비 모던플로어매니저 뿐만 아니라, 모던플로어매니저가 무엇인지 몰랐던 지원자분들에게도 많은 도움 되었을 것 같아요. 다음 번에도 구체적인 ‘실무자 인터뷰’와 신입사원 인터뷰로 찾아 뵐 테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보러가기 (CLICK)

03_배너_바로가기


글 : 이랜드그룹 채용팀
사진 : 이랜드그룹 홍보실


 

Tags: